반갑습니다. 제1대 신라전통음식명인 차은정입니다.
고대 신라시대 음식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 우수성을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우리 전통음식을 재밌고 유익하게 보급하기 위해 라선재를 설립하였습니다.
한 나라의 음식문화는 지리학적 형성배경과 종교, 사상, 정치경제 및 인문 사회적 요소에 영향을 받아 지역마다 고유하고 독특한 식문화가 발달하기 마련입니다.
<삼국사기> 신라본기 ‘신문왕조’를 보면 신라31대 임금 신문왕은 쌀, 기름, 꿀(蜜), 술(酒), 장(醬), 젓갈(醢), 침채(浸菜)와 같은 발효음식과 포(脯), 메주(豉) 차(茶) 와 쌀엿, 유밀과 등의 음식을 135개 수레에 싣고 서신과 폐백을 보낸 기록이 나오는데 이는 우리나라 음식문화의 뿌리이자 원형임은 물론 저장식품과 가공식품의 기술이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는 귀한 기록입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그간 주한대사 만찬과 FAO농업식량기구 대표단 만찬, 아시아소사이어티 위원 만찬 등을 기획 총괄하면서 한국의 맛을 재해석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고 한국음식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또한 미국, 캐나다, 영국, 네덜란드, 스위스, 폴란드, 일본, 베트남, 중국 등에서 라선재를 찾는 외국인 체험자가 늘어가고 2023년에는 3만 명을 넘게 되니 한류와 K푸드의 관심이 크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우리의 전통을 세련되게 이어갈 차세대들과 함께 세계 속의 한국, 세계속의 한국음식문화를 더 널리 알리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